고려대학교 보건환경융합과학부

QUICK MENU
  • 로그인
  •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연구실

보건환경융합과학부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방사선 계측 및 영상화 연구실 (Radiation Measurement and Imaging Lab.)

 

 

이원호 교수
하나과학관 B동 277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방사선 계측 및 영상화 연구실에서는 별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감지하여 천체를 연구하는 천문학에서부터, 밀수품과 핵물질 등을 항만이나 공항, 도로 등에서 검출하는 국가안전분야, 그리고 원자력발전소 등의 산업기관에서 방사선의 분포를 검사하는 산업적 이용 및 임상에서 사용되는 방사선의 선량 및 영상을 평가하는 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는 핵물리 현상을 전자공학을 통하여 실체화시킨 융합형 신형 방사선 영상장비 등을 개발하고, 소프트웨어적으로틑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소량의 방사선 신호 검출부터 대단위의 방사선 평가까지 실제 실험에 근접한 전산모사를 하여 의학, 물리 및 공학분야에서 방사선의 반응과 영향에 대해 정밀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방사선 검출 및 선량 계측
방사선 영상화

 

 


신경손상재활 연구실 (Neurorehabilitation laboratory)

 

 

김준선 교수
하나과학관 B동 654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신경손상재활 연구실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재활과학전공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실은 신경계 손상 후 발생하는 신경병증성 통증, 경직, 운동기능 소실과 같은 병리적 현상에 대한 기전과 손상된 신경조직의 재생 기작, 재활의 효과 및 기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척수손상 후 병리 기전과 그에 대한 치료적 중재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신경손상 동물모델을 이용한 행동 및 동작 분석과 그 변화에 따른 신경계 및 근·골격계 변화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해당 질환에 대한 재활의 효과와 그 기전을 밝히는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과 연계한 임상실험을 진행하여 신경계 손상 환자의 재활을 위한 치료적 중재의 효과를 검증하는 단계까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1. 신경계 손상 및 재활에 관한 연구

- 중추신경 또는 말초신경 손상 후 운동기능 소실 및 난치성 신경병증성 통증의 발생 기전 연구 

- 신경손상 동물모델을 이용한 신경 및 조직 재생에 대한 기전 연구

- 신경손상 후 효과적 재활을 위한 치료적 중재 개발 및 기전 연구

2. 만성 골관절염, 근·골격계 손상 및 재활에 관한 연구

- 골관절염에 관한 연구 

● 골관절염 발생기전 연구

● 만성 관절통 발생 기전 및 치료기전 연구

- 근육 손상에 관한 연구 

● 근육 손상 후 발생하는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변화 연구

● 근육 조직 재생 및 치료 기전 연구



생체역학 및 운동재활실험실 (The Biomechanics and Movement Rehabilitation Laboratory)

 

 

김형동 교수
하나과학관 B동 274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생체역학 및 운동재활실험실에서는 운동 시 척추 및 팔, 다리에서 일어나는 각 관절의 움직임, 몸의 무게(압력) 중심의 변화를 분석하여 각 신체 관절의 움직임 및 관절 운동에 관여하는 근육을 객관적으로 분석합니다. 또한, 특수한 빛을 반사하는 마커를 동작이 일어나는 신체 각 관절 및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부착하고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신체 각 분절의 움직임(각도, 속도, 가속도, 관절 모멘트 등)을 분석합니다. 아울러 몸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가 움직일 때 마다 지면과 발바닥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힘판이라는 장비를 통해 측정합니다.

이러한 검사결과를 토대로 척추 및 팔, 다리 운동 기능 등의 각 신체분절의 이상 유무 및 신체 전체의 이상 운동 양상을 분석합니다. 이에 따라 물리치료사가 운동 기능 이상의 원인을 측정 및 진단하고 치료의 지침을 세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요 연구분야


운동 제어, 보행과 자세, 인체역학, 물리치료 임상평가 및 진단 도구 개발, 노인물리치료, 정형물리치료, 근 골격계 염증 및 근 위축의 약물 및 물리치료의 효과
 

 

 

환경위해성연구실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Lab)

 

 

문경환 교수
하나과학관 B동 660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환경위해성평가(Environmental Risk Assessment)는 환경에서 문제되고 있는 위해요소를 확인하고, 규명된 노출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유해영향과 발생확률을 과학적으로 예측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유해성확인(Risk Identification), 용량-반응평가(Dose-Response Assessment), 노출평가(Exposure Assessment), 위해도 결정(Risk Characterization)의 일련의 단계를 말합니다. 자체의 독성만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닌 실제 얼마나 인체 혹은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지를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선진화된 학문입니다.
 

주요 연구분야


본 연구실(ERA)은 질병을 예방하고 국민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 생활환경, 직업환경 등에서 위해요소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정량적 위험성평가(화학물질 및 미생물), 화학물질평가 및 관리시스템 구축, 환경오염 측정 및 평가, 근로자 및 주민의 건강위험평가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직업보건환경연구실 (Lab. of occupational Health and Environment)

 

 

변상훈 교수
하나과학관 B동 668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모든 기업체는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유해방지를 위해 안전위생관리체제를 기업의 종류와 규모에 상응하게 의무화해야 합니다. 산업보건이란 이와 같은 노동위생문제의 개념을 폭넓게 확대하고 특히 근로자의 건강을 촉진시키고 재해를 예방하거나 쾌적한 근로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는 보건 위생면에서의 제반서비스입니다. 산업 환경보건 연구실에서는 주로 이러한 산업보건, 특히 화학물질과 관련된 산업보건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사업장에서의 화학물질 관리 및 규제
화학물질 위험성 평가
작업환경 중 유해물질 농도 측정 및 평가
직업병 등 산업재해 관련 연구

 

 

환경보건독성학 연구실 (Environmental Health Toxicology Lab)


 

최재윤 교수
하나과학관 B동 266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환경보건안전, 독성학, 기기 분석, 환경 식품 화장품 생활화학용품 안전성 평가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Environmental Chemical and Drug Metabolism, Detoxifications, Antioxidants Instrumental Analysis

Toxicity Assessment, Risk Analysis, Risk Management of Household Chemical Products, Environmental Chemicals, Cosmetics,

Food.. Safety Assessment, Food Safety, Cosmetic Safety, etc.

 

 

분자진단 및 환경미생물 연구실


 

김성욱 교수
하나과학관 B동 655호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분자진단 및 환경미생물 연구실에서는 DNA 증폭을 통해서 유전자의 변화를 검출하는 방법인 분자진단을 통해 다양한 유전적 질환 진단 및 암세포진단, 혈액형 진단, 병원성 미생물 진단등을 연구하는 실험실입니다. 이와 동시에 항생제 내성 미생물과 환경을 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 미생물을 분자수준에서 연구하는 실험실입니다.
 

주요 연구분야

 

암, 혈액형, 유전자 진단 연구
미생물 진단 연구
내열성 효소 연구
기능성 환경 미생물 연구
산전진단 연구
환경과 질병과의 상관관계 연구

 

 

환경과학기술 연구실(Environmental Science Technology Lab. est 2020)


 

 

원승현 교수
하나과학관 B동 665-A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오늘날 인류는 90% 이상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기에, 실내 공기오염에 따른 다양한 건강 문제가 수반되며 인체 건강위해성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합한 공기정화 기술 개발의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대기환경융합기술 연구실에서는 1) 다양한 실내공간의 주요 오염원을 평가하고,  2) 그에 따른 융합형 공기오염 저감기술 및 측정기술을 개발하며 3) 최종적으로 “Customized Air Purification”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주요 연구분야

 

Air Quality Management Engineering
Photocatalytic Air Purification
Indoor Air Quality Control
Sensing Techniques for Air Pollutants
Catalytic Materials for Environmental Applications
Top-Notch Environmental Technologies Development

 

 

ChEEHR 연구실(Choi's Environmental Epidemiology and Health Research Lab)


 

 

최윤형 교수
하나과학관 B동 658

 

홈페이지

 

연구실 소개

 

ChEEHR 연구실에서는 노인성 만성질환의 예방을 위한 환경역학 연구 및 노출평가 등 환경보건 전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생활환경입니다.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유해환경노출을 평가하고, 생활환경(유해환경노출, 영양섭취, 생활습관, 운동 등)이 질환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우리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한 바람직한 예방방법을 제시하고 소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합니다.
 

 

주요 연구분야

 

Environmental Health
Environmental Epidemiology
Exposure Assessment
Environmental Diseases, Ageing-related Diseases
Environment-Nutrition Interaction

Public Health Big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