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해당신청 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보건과학과 행정실(하나과학관 153호) 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1학기 입학자부터)


SCI 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비자연계의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

게재 증명서 (혹은 acceptance letter)- SCI(SCIE)2 편이상 또는 해당분야 상위 10% 저널에 1 편 이상의 논문 ._고려대학교소속주저자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https://kulms.korea.ac.kr) 로그인 상단 '안내페이지' 2020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교육 (학생)


        '2020 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 교육-00분반 클릭 인권과 성평등코스 클릭 인권과 성평등강의명 클릭에서


       해당 교육 수강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수업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02-3290-5021~4
               교육 내용 & 이수 방법 : 인권ㆍ성평등센터 02-3290-2843
               교육 내용 관련 문의 : 인권ㆍ성평등센터 02-3290-1701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19() ~ 22()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19() ~ 22() 17:00


  .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은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께 직접 제출( 붙임의 직접제출 확인서 작성하여 행정실 제출 )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논문심사 매뉴얼 지도교수님 및 심사위원께 직접 전달)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6) 외부 심사위원이 있을 경우 <개인정보 수집, 이용동의서 반드시 제출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 지도교수 각 1

- 심사위원 2부(직접제출)

- 지도교수 각 1

- 심사위원 4부(직접제출)

가제본 논문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심사비 지급*

심사결과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SCI(SCIE)2편이상 또는 해당분야 상위 10% 저널에 1편 이상의 논문 ._고려대학교 소속 주저자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2() ~ 3()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2() ~ 3()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11()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201221() ~ 202116() 16:30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나의공간 내정보 학위논문제출


 


 


7. 제출 : 202114() 6()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나의공간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 : 20212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202116()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지식관리 규정지식 규정/학칙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학칙/규정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4장 제2학위논문


       심사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학적/졸업 논문심사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


         (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학과/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0. 10.


 


  대 학 원 행 정 팀